Tuesday, March 24, 2015

아래아 한글 HWP 파일을 MS 워드로 읽고 쓰기

관공서나 정부관련 일을 하는 곳을 제외하고는 요즘 아래아 한글을 쓰는 기업체는 드뭅니다. 간혹 HWP파일을 받으면 아래아 한글 뷰어로 읽을 수 있기는 하지만 때로 편집도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HWP파일을 DOC파일로 변환하거나 MS워드에서 바로 열어 볼 수 있는 추가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는 Microsoft Word에서 HWP파일을 DOCX파일처럼 변환하고 열 수 있도록 해 주는 도구입니다.

다운로드 (32비트 워드버전, 6.8 MB)

대부분 32비트 MS워드(오피스)를 쓰고 계실겁니다. 이는 윈도우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혹시 64비트 워드(오피스)를 쓰고 계시다면 아래 MS 공식사이트에서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MS문서제목: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
웹주소: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36772

다운로드 설치 방법

  1. 위의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HwpConverter_x86_ko-kr.exe를 다운로드하여 하드 디스크에 저장합니다.
  2. HwpConverter_x86_ko-kr.exe를 실행합니다. 파일 압축이%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5에 풀릴 것입니다.
  3. MS워드에서 바로 아래아한글 파일을 열고 편집하려면, 지원하는 Microsoft Word 프로그램을 실드행하고 파일 열기 대화창에서 아래아한글 HWP  5.0 타입을 고른 다음 아래아한글 파일을 선택하면 일반 워드 파일처럼 바로  열고 편집이 가능합니다.
  4. 별도로 아래아한글 파일을 DOCX파일로 변환하려면, %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5 내에 생성된 BATCHHWPCONV.exe파일을 실행하고 파일 옵션을 선택하고 원본 파일과 대상 파일을 선택한 다음 변환 버튼을 누릅니다. 아마도 이렇게 할 일은 별로 없을 것 같네요.
  5. 한 폴더에 있는 아래아한글 파일을 모두 DOCX파일로 변환하려면, BATCHHWPCONV.exe파일을 실행하고 폴더 옵션을 선택하고 원본 폴더와 대상 폴더를 선택한 다음 변환 버튼을 누릅니다.


다운로드 제거 방법

  1. 시작을 클릭하고 설정을 가리킨 다음 제어판을 클릭합니다.
  2. 프로그램 제거를 두 번 클릭합니다.
  3. 현재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에서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를 선택한 다음 제거를 클릭합니다. 대화 상자가 표시되면 지시에 따라 프로그램을 제거합니다.
  4. 예 또는 확인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제거할 것인지 확인합니다.


버전: 2013
File Name:

  • HwpConverter_x86_ko-kr.exe (6.8 MB) 32비트 워드용
  • HwpConverter_x64_ko-kr.exe (7.6 MB) 64비트 워드용
프로그램 배포 날짜: 2013-02-25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는 Microsoft Word에서 HWP파일을 DOCX파일처럼 변환하고 열 수 있도록 해 주는 도구입니다. 각각의 유효한 아래아한글 5.0 파일은 Microsoft Word에서 열릴 수 있고, 일괄 변환 도구를 사용하여 폴더 단위로 일괄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 본 변환 도구는 Microsoft Word 32비트 버전을 위한 것입니다. Microsoft Word 64비트 버전을 사용한다면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 64비트 버전을 설치하십시오. 이는 운영 체제 플랫폼 버전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참고 : 새로운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를 설치하기 전에 기존의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를 제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comment:

  1. Great article! That is the kind of info that should be
    shared across the web. Shame on Google for not positioning this publish
    upper! Come on over and talk over with my site . Thank you =)

    ReplyDelete